
틸란드시아 특성
틸란드시아 이오난사는 에어 플랜트 또는 행잉 플랜트라고도 불립니다. 에어 플랜트, 행잉 플랜트란 공중식물이라는 말입니다. 틸란드시아는 공중 습도나 수분만으로도 살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것 같습니다. 공중에 매달아 키우기에도 적합한 식물입니다. 틸란드시아는 파인애플 목 파인애플과 틸란드시아 속의 착생식물입니다. 그래서 틸란드시아 이오난사는 파인애플의 윗부분을 닮았나 봅니다. 착생식물이어서 나무 둥치 혹은 어디서나 착생 가능하여 밝은 그늘에서 성장을 합니다. 뿌리는 있으나 착생을 하기 위한 용도이므로 식물로서의 뿌리기능인 영양 흡수를 뿌리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잘라내어도 괜찮습니다. 틸란드시아라는 식물은 교배종을 제외하고 500여 종이 있습니다. 원산지는 멕시코 등의 건조한 날씨인 남아메리카 지역입니다. 잎에는 미세한 솜털이 있는데 이 솜털을 트리콤이라고 합니다. 이 트리콤으로 공기 중의 수준과 유기물을 흡수하면서 영양분을 얻습니다. 하지만 트리콤은 긁힘이나 충격으로 인해 벗겨질 수 있습니다. 벗겨진 크리콤은 다시 재생되지 않습니다. 틸란드시아는 CAM 식물로 낮에는 뜨거운 열로부터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기공을 막고, 밤에는 기공을 열어 호흡합니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밤에는 산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실내공기 정화 식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꽃은 가을에서 겨울에 핍니다.
번식방법과 키우기
번식하는 방법은 꽃의 수정으로 번식하는 방법과 자구로 촉 나누기 입니다. 틸란드시아 이오난사는 그리스어 합성어인 이오난사에서 꽃의 색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ion 보라색과 anthos 꽃이라는 의미로 화려한 보라색의 꽃이 핍니다. 꽃은 일생 중에 한 번만 꽃을 피웁니다. 꽃이 필 때는 주변에 있는 잎들도 붉은색으로 물들어 변합니다. 꽃이 피고 난 후에는 성장을 멈추고 번식을 위해 자구를 늘리게 됩니다. 꽃의 수정으로 번식을 늘리는 과정으로는 꽃이 수정이 되면 1~2달 후에 씨앗주머니가 생겨 씨방이 단단해집니다. 씨방 안에는 솜털이 달린 씨앗이 있는데 이 씨앗들은 씨방이 터지면서 여기저기 날아가 착생하여 발아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씨앗으로 발아하면 성체가 되기까지 3~5년이 걸립니다. 하지만 자구로 번식을 하면 성체가 되기까지 1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구 번식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성체 옆에 작은 자구가 생기는데 자구가 작을 때 성체에서 분리하면 약해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구가 어느 정도 클 때까지 기다렸다가 분리하는 것을 권합니다. 자구는 성체의 반 정도 크기로 자랐을 때 떼어내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하지만 분리하지 않고 계속 키우면 커다랗고 동그란 틸란드시아가 만들어집니다. 틸란드시아는 자외선이 강한 10월에 가장 많이, 그리고 빨리 성장을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적절한 수분이 있는 공간이 좋습니다. 흙이 필요 없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옮겨가며 키울 수 있지만 잦은 접촉으로 잎이 상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적은 건조한 날씨에서는 열흘에 한번 정도 물에 담가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수분 중에는 비 오는 날 빗물 흡수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분 흡수 후에는 물기를 잘 털어내고, 생장점에 물이 고여있지 않게 말려주어야 합니다. 생장점에 물이 고이게 되면 과습으로 인해 썩어 죽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CAM식물
Crassulacean Acid Metabolism의 약자입니다. 이 식물은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저장했다가 낮에 탄산이온을 얻어 광합성을 하는 식물입니다. 건조하고 뜨거운 기온에 살아남는 식물은 건조한 시기에 잎을 떨어뜨리는 식물이 있는 반면 선인장이나 다육식물과 같이 잎이나 줄기에 수분을 저장하는 식물도 있습니다. CAM식물은 그 중 후자인 식물이며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다육질이며 표면적이 작은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인장, 파인애플, 돌나물 등이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이 식물들의 이름은 돌나물과를 따서 지어졌습니다. 기공을 열고 닫으면서 수분의 손실을 막기때문에 건조하고 뜨거운 기후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틸란드시아와 같이 밤에는 기공을 열어 산소를 배출하고 낮에는 당으로 광합성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실내 공기정화 식물로 아주 적합한 식물입니다.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지금의 환경에서 실내 공기 정화에 도움을 주는 CAM식물을 키워보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